2021.10.19 08:55
[2021.10.19] [국제신문-과학에세이] 과학은 저절로 다가오지 않는다
조회 수 500 추천 수 0 댓글 5
첨부 '1' |
---|
-
?
대중 강연, 학교 강연등으로 항상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서서 노력하시던 교수님이 쓰신 글이라 더 마음에 와닿습니다. 대중의 입맛에 맞는 과학만 보여주려고 하다보면 과학의 본질 자체를 잃을 위험이 큰 것 같습니다. 항상 이를 주의하며 앞으로 교수님처럼 '대중의 과학화'를 위해 나아가는 과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
-
?
과학의 대중화를 외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쉬운 과학을 원하고 있다는 말이 너무 공감이 됩니다. 모두가 과학자가 될 수는 없지만, 기본 지식이 잘 갖추어진 채로 자란다면 모두가 성장한 채로 과학 뿐만 아니라 무엇이든 더욱 고급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봅니다. 과학이 다가오기 위해선 우리가 과학을 옆에 두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말씀 잘 새겨 듣겠습니다.
-
?
요즘 매체에서 자주 보이는 과학 프로그램에서 보던 내용이 생각나는 글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어려운 내용은 빠진 과학은 대중에게 다가가기 쉽지만 결국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대중과 사회의 발전에는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할 것 같습니다. 대중의 과학화를 통해 우리가 과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요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제대로된 과학적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과학은 아직 저에게도 많이 어려운 학문이지만 진정한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과학자와 대중 모두의 입장에서 끊임 없이 고민하고 연구하겠습니다!
-
?
다른 학문을 전공을 하는 친구들이랑 이야기를 나눌 때면 항상 친구들은 저에게 진화론, 최근에는 특히 코로나나 백신 관련해서 많이들 물어보곤 합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대부분의 대중은 본인의 관심사 안에 있는 과학적 지식만을 추구하고 있을 뿐 그 이상 이야기를 나누기는 어렵다고 느끼곤 합니다. 말씀하신 `대중의 과학화`가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다면 `과학기술의 발달`과 양성 되먹임이 이루어져 더 빠른 속도로 대중의 과학화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이렇게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